[클라이밍]클라이밍의 역사

Climbing

19세기 후반, 현대 레크리에이션 등반이 시작된 이래로 , 새로운 기술과 전술에서 비롯된 획기적인 발전이 이루어졌다. 현재, 2020년 도쿄 올림픽에서 가장 많은 스포츠 선수들이 참가한 국제 클라이밍 데뷔를 기대 하고 있으면서, 급격한 실내 등반 체육관 산업이 발전한 덕분에 수천 명의 새로운 클라이밍 애호가들이 알려졌다. 한편, 점점 더 많은 엘리트 등반가들이 " 손길이 닿지 않은 돌 "을 찾아 지구의 끝까지 계속 여행하고 있다.

클라이밍의 초기 시작
첫 등반 기록은 기원전 400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중국의 동굴 지붕에서 그림이 많이 발견되었는데, 이 그림의 위치로 인해 동굴 벽을 등반하지 않으면 그림을 그리는 것이 불가능했을 것으로 추측한다. 또한, 네팔의 머스탱에서 고고학자들은 동굴에서 수직 절벽을 등반한 증거를 찾았다. 이는 미국 남서부 지역의 메사 절벽에 사는 원주민 부족의 증거로 보이며, 대부분의 고대인들은 안전을 위해 올랐을 것으로 추측된다.
최초의 문서화된 등산가는 1492년 앙투안 드 빌 (Antoine de Ville)인데, 프랑스 그르노블 (Grenoble)에서 남쪽으로 300m 떨어진 바위 탑 인 Mont Aiguille, Mont Inaccessible을 오른다. 그의 왕의 명령에 따라 그는 성을 포위하기 위해 개발된 기술을 사용하여 도달 할 수 없는 정상을 올랐다. 이후 1786년 몽블랑의 최초 등반이 Jacques Balmat와 의사 Michel Paccard에 의해 Mont Blanc의 첫 번째 기록된 등반가가 되었다. 이 이정표는 현대 등반의 시작으로 간주된다. 이후 1857년 알파인 클라이밍 클럽이 최초의 클라이밍 클럽으로 설립되어 인정받고 있다.
클라이밍은 1880 년대 후반 영국에서 처음으로 스포츠로 인정되었다. District 호수는 종종 스포츠로 암벽 등반의 창업 지역 중 하나와 관련이 있으며, 1944년 영국 산악인 협의회가 설립되었다.

현대의 클라이밍으로 재탄생되어 명성을 얻은 발생지가 세 곳이 있는데 영국의 The Peak and Lake Districts, 독일의 남동부지방의 The Elbe Sandstone 그리고 북부 이탈리아의 The Dolomites 지역이다. 20세기, 첫 10년 동안은 1 세대 등반 발명품들이 개척자들에 의해 많은 실험이 이루어졌는데, 이를 테면 강철 카라비너나 부드러운 철로 만들어진 링 피톤 같은 것이 시도되었다. 또한, 자유등반은 등반가가 단순한 육체를 사용하여 자신의 목표의 상단에 도달하려고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낙하시 로프 또는 볼더링 패드와 같은 안전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지만 상향 진행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반대로, 보조 등반은 등반가가 다양한 기술 장비를 사용하여 절벽 위로 올라가는 것을 의미한다.
초창기부터 클라이머는 그 특징과 관련된 복잡한 스타일로 인해 어려움을 겪었다. 1911년에 독일의 산악인 폴 프레 우스(Paul Preuss)는 독일 알파인 저널 (German Alpine Journal)에 에세이를 발표했는데, 그는 오늘날의 주요 산악인들이 피톤을 사용하여 신체 능력만으로는 올라갈 수 없는 등반 섹션을 끌어 올리는 것에 대해 비난했다. “피톤은 응급 처치이며 등산 시스템의 기초가 아니다.”라고 그는 스타일에 대한 첫 번째 큰 논쟁 중 하나를 얘기했다.
20 세기의 초기 수십 년 동안 초기 핫스팟에서 개발된 기술과 지식은 북미, 유럽 및 다른 지역으로 천천히 이동했다. 1930년대 초 뉴멕시코의 Ship Rock 과 와이오밍의 데블스 타워(Devils Tower)에서 프랑스 알프스의 그랜드조라스 (Grandes Jorasses)의 워커 스퍼 (Walker Spur)에 이르기까지 유럽과 북미 전역에 걸쳐 많은 유역 기술 등반이 이루어진 1930 년대에 절정에 이르렀다.

캘리포니아 요세미티 밸리의 거대한 화강암 벽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가장 중요한 등반 시험장이 되었다. 1940 년대 후반, 스위스 이민자이자 대장장이인 존 살라테(John Salathé) 는 요세미티의 얇은 틈새를 사용할 수 있도록 극도로 단단한 강철로 만든 새로운 종류의 피톤을 실험하기 시작했다. Salathé의 새로운 디자인과 기계식 어센더 및 깎아 지른 절벽 얼굴이 고정될 수 있는 특수 해먹을 포함한 수많은 다른 발명품과 함께 요세미티 클라이밍의 황금기 시대가 열렸다. 프리 클라이밍은 로프 없이 클라이밍 하는 것을 뜻하는 것이 아니다. 높은 위험성을 가진 활동중 가장 유명하며 오스카 상을 수상한 “Free Solo”는 Free Solo에서는 가장 유명한 다큐이며, Alex Honnold’s가 로프 없이 Yosemite’s El Capitan을 올랐다. Capitan은 먼저 보조 등반 기술을 사용하여 등반했다. 대부분의 암벽 등반가들은 가장 크고 명백한 도전에 끌리지만, 소규모 등반가들은 작은 목표로 운동 잠재력을 마스터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기어 개선으로 인한 암벽 등반
상대적으로 안전하게 착륙 할 수있는 작은 절벽과 바위에 밧줄없이 등반하는 볼더링은 세기 중반 파리 외곽의 Fontain bleau의 바위에서 처음 진화했다. 볼더링은 등반가가 밧줄이나 안전 문제로 방해받지 않고 복잡한 움직임을 연습할 수 있기 때문에 자유 등반의 절대 한계를 뛰어 넘는 최고의 기술이다. 
1950년과 60년대에 공군 경찰관 겸 수학자인 현대 볼더링의 아버지로 알려진 존 길 (John Gill)이 볼더링의 발전을이끌었다. 기본 체조 연습과 훈련 원리를 사용하여 볼더링 훈련을 시작했다. 또한 체조 선수가 선호하는 탄산 마그네슘 초크를 사용하여 등반하는 동안 손이 땀을 흘리지 않도록 했으며 오늘날 널리 사용되는 혁신 중 하나이다.
1960년대는 요세미티에서 더욱 발전한 시기였으며, 등반 보조기구를 주로 사용하여 등반을 했다. 70년의 기술적 인 등반 기간 동안, 암벽에 망치로 박힌 금속 스파이크인 피톤(piton)이 주요 보호수단이었다. Chouinard Equipment 카탈로그의 1972년판에서 Yvon Chouinard, Tom Frost 및 Doug Robinson은 기존의 등산로에 파이톤을 반복적으로 망치질 하는는 것이 자원을 파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들은 자유 등반과 보조 등반 모두에서 덜 침해적인 보호, 즉 기계 가공 된 알루미늄 모양의 균열에 자연 수축으로 홈을 파는 것을 권장했다.

볼트와 스포츠 클라이밍
1970년대까지 대부분의 프리 등반가들은 볼더링을 할 때와 마찬가지로 어려운 움직임을 반복하기 위해 밧줄에 매달리는 것이 바람의 영향을 받아 움직임에 어려움을 받는다 생각했다. 그러나 영향력이 있던 10년 동안, 자유 등반가들은 그 당시 hang-doggin으로 알려진 것을 실험하기 시작했다. 즉, 등반을 마스터하기 위한 시도 사이에 밧줄로 휴식을 취하면서 여러 번의 어려운 움직임을 반복해서 연습하는 것이다.
1970년대 후반, 그랜드 캐년과 비교했을 때 장엄한 지형인 프랑스 베르동 협곡 근처의 등반가들은 기어오를 수 없는 절벽의 꼭대기에서 내려 오기 시작하여 영구적인 볼트로 경로를 미리 탐색하고 장비를 준비하여 바닥에서 자유롭게 등반하려고 시도했다. 1980년대 초 오레곤 주 스미스 록스에서 Alan Watts라는 현지인이 비슷한 "상하"전술을 사용하여 등반을 시작했다. Hang-dogging 및 볼트 장착형 클라이밍이 결합되어 스포츠 클라이밍의 훈련을 만들어낸다. 즉 ,현장 보호 기능 으로 엔지니어링된 경로에서 클라이밍의 물리적인 도전에 적합하다. 반대로, 전통적 등반 은 일명 “무역(trad)” 등반으로, 자신의 보호를 설정한 다음 기존 경로를 제거하는 등반가를 의미한다.
논쟁의 여지가 있는 스포츠 클라이밍 관행은 미국 전역에 빠르게 퍼져 1990년대에 폭발적인 성장을 보인다. 한편, 트래디 클라이밍 영역에서 도전적인 시도가 계속되었다. 특히 1993년에 엘 캐피탄의 코(The Nose)에서 린 힐 (Lynn Hill)이 프리로 오르는 등 많은 등반가들에게 불가능 했던 것을 이루었다.
1990년대 후반과 2000년대에 산타 크루즈 출신인 크리스 샤마 (Chris Sharma)는 새롭고 역동적인 스타일의 움직임을 통해 일련의 다목적 스포츠 클라이밍을 달성했다. 특히 Chri는 15세에 미국에서 가장 어려운 루트 인 Necessary Evil (5.14c)을 등반한 후 프랑스의 Ceüse에 최초 5.15a 등급 루트인 Realization을 설립했다. 그는 세계에서 가장 높은 위치의 암벽 등반가로 널리 알려졌으며 주류 인구에게 스포츠를 가져 오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그의 느긋한 태도와 서퍼 스타일의 분위기는 클라이밍을 “쿨하게” 이끌었다.

등산의 등급
클라이머는 고도의 기술 등급 시스템을 사용하여 스포츠 클라이밍, 볼더링, 트래디 클라이밍 및 보조 클라이밍에있어 상대적 난이도와 표준 상승을 추적한다. 북미에서 볼더링 등급은 V- 접두사로 시작하며 현재 V0 – V16 범위이다. 스포츠 및 전통 ("트레이드") 클라이밍 등급은 5접두사로 시작하고 현재 5.0 – 5.15 범위이며, 각 등급은 a,b,c 또는 d를 더 큰 난이도를 나타내는 d로 추가하여 추가로 측정 할 수 있다. 보조 등반 등급은 A-접두사로 시작하여 A0 – A5에서 시작한다. 또한,트래드 클라이밍은 때때로 낙상 가능성의 심각성을 나타내기 위해 위험 등급 (PG, R 또는 X)을 나타낸다.

체육관 열풍
1939년으로 거슬러 올라 가면서 등반가들은 종종 실습에 적합한 건축 외관을 발견했다. 특히 영국의 리즈 대학 (University of Leeds)과 워싱턴 대학 (University of Washington)에서 캠퍼스 건물의 일부였던 돌담이 클라이밍 모임으로 사용되기 시작했다. 등산가를 위한 장소 및 최초의 목적을 달성한 실내 벽은 1980년대에 소개되었으며 1990 년대 중반까지 유럽과 북미 전역에 퍼졌다. 1세대 체육관에서의 등반은 종종 손수 만든 인공 벽과 손잡이, 열악한 공기 여과 시스템으로 인한 먼지가 많은 공기, 그리고 경로를 결정 짓는데 사용되는 유비쿼터스 컬러 테이프로 거칠게 쌓인 과거 기록이 있었다.
최근에는 상업용 실내 벽이 점점 커졌으며, 벽 및 산업 제조업체와 전문 경로 설정 등으로 인해 실내 클라이밍의 시대가 왔다. 경쟁이 치열한 등반이 어떻게 특수 등반이 되었는가를 나타내는 반면, 최근 큰 벽이 없는 등반의 급증은 여러 분야를 결합하여 가능한 것을 보여준다.
미국의 Tommy Caldwell과 독일의 형제 Alex와 Thomas Huber가 이끄는 Yosemite Valley는 2000년대 초에 두 번째 황금기를 경험했다. Caldwell, Hubers등은 엘리트 스포츠 클라이밍에서 얻은 체력과 전술을 엘 캐피 탄과 다른 벽 위로 올라가는 전통적인 구호 클라이밍 루트에 적용함으로써 새로운 세대의 프리 클라이머에게 영감을 주는 5.13 및 5.14 큰 벽이 없는 루트를 새로 만들었다.
미국에는 약 450개의 상업 등반 체육관이 있고 매달 더 문을 열면서 인기있는 야외 활동 중 하나이다. 최근 스포츠의 성장으로 인해 많은 인기있는 야외 지역에 압박이 가해졌고, 더 많은 모험가들이 새로운 지형을 찾도록 하는데 접근 문제가 발생했다. 등반의 미래의 대부분은 최초의 등반자가 체계적으로 탐색하지 않은 전 세계의 광대 한 지역에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올림픽 바운드
비공식 지역 행사에서 국제 월드컵 시리즈에 이르기까지 등산 체육관은 합법적인 조직 스포츠로 등산의 경쟁 성장을 키웠다. 유타 주 스노우 버드에 있는 롯지 측면에서 110피트 외벽에서 열린 1988년 국제 스포츠 클라이밍 공모전과 같은 초기 행사는 국제적으로 인정된 IFSC 월드컵 시리즈와 2020년 올림픽에서 클라이밍의 최종 포함을위한 길을 닦는 데 도움이 되었다. 클라이밍 도쿄 올림픽 데뷔를 위해 경쟁자들은 메달 1개로 볼더링, 리드 스포츠 클라이밍 및 스피드 클라이밍의 세 가지 분야에서 경쟁하게 된다.

Copyright ⓒ PLAYKOK.com